제목 루미큐브대회 공식게임룰(대회용)

루미큐브대회 공식게임룰(대회용)

대회용 게임룰은 판매되는 제품에 포함된

게임설명서와는 달리 적용하고 있으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1. 게임준비

1) 모든 타일을 숫자가 보이지 않도록 뒤집어 골고루 섞습니다.

2) 각자 타일을 하나씩 집어서 가장 높은 숫자를 집은 사람부터 게임을 시작하며 턴(순서)

시계방향으로 진행합니다.
3) 다시 타일을 골고루 섞은 다음 7개씩 쌓아서 테이블 한쪽에 일렬로 정렬해 두고 가장 높은

숫자를 집은 게임자부터 타일 2묶음(14)씩 선택한 후 왼쪽 게임자에게 2묶음을 주고 자신은
   오른쪽 게임자에게 2묶음을 받습니다.

4) 받은 타일을 자신의 받침대에 정리해서 올려 놓습니다.

2. 게임시작
    1) 처음 테이블에 세트를 내릴 때에는 반드시 세트들의 숫자 합이 30 이상 이어야 합니다.
        이것을 “등록(initial meld)” 이라 합니다. 등록을 할 수 없거나 다음에 하기로 결정했다면 
        타일을 한 개 가져가고 다음 사람에게 턴이 넘어갑니다.

등록(initial meld – 처음 테이블에 세트를 내릴 경우)시 유의사항

- 등록을 하고 나면 자신의 턴은 끝납니다.

- 등록을 하고 난 후 바로 숫자조합을 할 수 없습니다.(다음 턴부터 조합가능)

- 반드시 자신이 가진 타일로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이 가진 조커를 활용하여 등록이 가능합니다.

() 검정9, 검정10, 조커


- 세트나 세트들의 숫자 합이 30 이상이어야 합니다.

(좋은 예)

검정8, 빨강8, 주홍8, 파랑8 - 등록가능

파랑6, 파랑7, 파랑8, 파랑9 - 등록가능

검정7, 빨강7, 파랑7 세트와 빨강4, 빨강5, 빨강6 – 등록가능

(나쁜 예)

검정8, 빨강8, 주홍8 – 등록 불가능
    파랑6, 빨강7, 주홍8, 검정9 - 등록 불가능

검정4, 빨강4, 파랑4 세트와 빨강1, 빨강2, 빨강3 – 등록 불가능

2) 등록을 하고 난 후 돌아오는 다음 턴에 내릴 때부터는 세트의 숫자 합(30이상)과는

상관없이 한 개 이상의 타일만 내려놓으면 됩니다.

3) 타일더미에서 타일을 가져갈 경우 일렬로 정렬해 두었던 묶음 순서대로 가져갑니다.

4) 각 턴마다 게임자에게 주어지는 시간은 40초 입니다. 만약 자신의 턴에서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으면 타이머를 스타트시킨 후 타일을 내려놓거나 조합을 시작하세요.

5) 자신이 가지고 있는 타일을 모두 내려놓고 “루미큐브(Rummikub)”라고 외치면 게임에서

이기게 됩니다.

3. 조커사용 Rule

1) 자신이 가진 조커를 활용하여 “등록”이가능합니다.

2) 조커는 모든 색, 모든 숫자를 대신합니다.

3) 어떤 게임자 이든지 자신의 턴에 조커가 포함된 세트에 조커를 대신할 적합한 타일을

놓을 수 있으면 그 타일을 놓고 조커를 가져와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테이블에 이미 내려진 세트에서 가져온 조커든지, 자신이 내린 조커든지 받침대로

가져 갈 수는 없습니다.

4) 등록을 하기 전에는 테이블 위의 조커 자리에 조커를 대신할 적합한 타일이 있더라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벌칙규정

1) 타일의 숫자 합이30이상을 내려야 하는 “등록” 을 게임이 끝날 때가지 하지 못했다면

자기가 가진 타일 점수와 관계없이 벌점 100점만 주어집니다.

만약, “등록”을 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의도적으로 “등록” 을 하지 않았다면 자기가 가진

타일과 관계없이 벌점 200점만 주어집니다.

2) 게임이 다 끝날 때까지 조커를 가지고 있는 게임자는 자신이 가진 타일의 합에

조커 1개당 벌점 100을 가산하여 마이너스점수로 계산 됩니다.

3) 자신에게 주어진 게임시간 40초가 지났는데도 숫자조합을 완성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즉시 조합을 멈추고 조합하지 못한 타일들은 자신의 받침대로 도로 가져가야 하며,

    벌칙으로 (Pool타일더미)에서 타일 3를 가져갑니다.


     예) 4개의 타일을 자신의 받침대에서 내려 놓고 조합을 하던중에 2개는 조합을 완성

    했지만 2개는 조합하지 못한 상태에서 40초가 지났다면 즉시 조합을 멈추고

    조합하지 못한 타일 2개를 도로 가져가고, 벌칙으로 타일 3개를 타일 더미에서

    더 가져가야 합니다.

5. 기타규정

1) 더블(같은 색깔의 같은 숫자 타일2)3가진 사람은 게임을 시작하기 전 자신의

테이블에 앉아있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게임을 시작할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계속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2) (Pool타일더미)에서 더 이상 가져갈 타일이 없는 경우에는 마지막 타일을 가져간

    다음순서의 게임자부터 단 한 턴만 할 수 있으며, 마지막 타일을 가져간 게임자를 끝으로

   게임은 종료됩니다.

    만약 자신의 턴에서 내려 놓을 타일이 없다면 다음 게임자에게 순서가 넘어갑니다.

    마지막 타일을 가져간 게임자를 마지막으로 게임은 끝이나게 되며  이 때 타일의 숫자 합이

    가장 낮은 사람이 게임에서 이깁니다.

 

   승자의 점수는 각 게임자의 점수에서 승자의 점수를 각 각 뺀 점수의 합이

   승자의 점수가 됩니다.

   예]  A게임자는 28, B 게임자는 14, C게임자는 30, D게임자는 34일 때

         B게임자가 승자가 되며 A로 게임자로 부터 받을 점수는 28-14=14,

        C게임자로 부터 받을 점수는 30-14=16, D게임자로 부터 받는 점수는 48-14=34

        따라서 승자B 14+16+34=64점을 획득합니다.


3) 숫자 “1”은 숫자 “2”의 앞에 놓일 수 있지만 숫자“13” 뒤에는 놓일 수 없습니다.

4) 이 게임룰은 세계대회 공식룰의 규정을 따르고 있으며 대회성격에 따라 룰 일부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6. 점수계산

한 사람이 모든 타일을 다 내리고 “Rummikub”라고 외치면 그 사람은 1승을 얻게 됩니다.

승자를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타일의 수(개수가 아닌)를 합하여

마이너스 점수를 얻게 되며 이 마이너스 점수의 합은 우승자에게는 플러스점수가 됩니다.

완전히 게임이 끝났을 때 승수가 가장 많은 게임자가 우승자가 되며, 승수가 같을 경우

플러스점수가 많은 사람이 최종 우승자가 됩니다.
바르게 계산됐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 게임의 게임자의 마이너스 점수의 합계는

우승자의 플러스 점수이니까 이 걸로 확인하면 됩니다.


 

3게임을 진행한 결과 점수계산의 예

게임자 1

게임자 2

게임자 3

게임자 4

1 Game

+24

-5

-16

-3

2 Game

-6

-11

+22

-5

3 Game

-32

-13

-2

+47

Total

1-14

-29

1+4

1+39



1승과 +39점을 획득한 4번 게임자가 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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